본문 바로가기

리뷰

'가드너 다이어리' 구근식물편 리뷰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가드너 다이어리'라는 책입니다.

2015년에 초판이 발행됐으며 가드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에서 발간한 만큼 실전 노하우들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구근식물 편인데요,

봄에 심는 구근과 가을에 심는 구근으로 나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봄에 심는 구근은 그해 가을에 꽃을 피웁니다.

 

가을에 심는 구근은 겨울을 지나고 다음 해 봄에 꽃이 피게 됩니다.

즉, 지금 한창 꽃이 예쁘게 피어있는 구근들은 작년 가을에 심은 것들입니다.

또는 구근을 심지는 않고 저온처리를 한 후 봄에 팔고 있는 것들입니다.

 

구근은 종자를 심어서 싹 틔우는 유성번식이 아닌 알뿌리 등이 땅속에서 스스로 불어나서 번식을 하는 무성번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싹이 트고 꽃을 피우는 과정에서 구근에 있는 영양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구근이 작게 쪼그라들게 됩니다.

 

구근을 심는 시기와 보관법이 구근마다 좀 헷갈릴 수 있는데요, 각 식물의 특성, 특히 원산지의 생육조건등을 공부하면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더 쉽게 와 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봄에 심는 구근의 특성,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봄에 심는 구근에는 칼라, 칸나, 달리아, 글라디올러스, 아마릴리스, 구근베고니아, 글록시니아 등이 있습니다. 

♣봄에 땅이 녹으면 구근을 심습니다.(보통 3~4월)

♣꽃을 감상하고 꽃이 지면 꽃대를 자릅니다. 

♣꽃은 지면서 종자를 맺게 되는데, 구근식물은 자구로 번식하므로 열매가 필요 없기 때문에 영양분이 구근으로 가게끔 하기 위해 꽃을 제거합니다.

잎에서 광합성을 해서 구근에 영양분을 축적할 수 있도록 기다렸다가 잎이 마르면 캐내서 보관합니다.

♣춘식 구근은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땅이 얼기 전에 캐내서 실내에 보관합니다.

보통 양파망 등에 담아 2~5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화분에 심어놓은 경우는 그대로 실내로 옮겨서 서서히 물 주기를 줄여서 겨울에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가을에 심는 구근의 특성, 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백합과>

백합, 튤립, 얼레지, 알리움, 무스카리, 히아신스

<수선화과>

수선화, 상사화, 스노우드롭, 스노우플레이크

<붓꽃과>

크로커스, 구근 아이리스, 프리지아

<기타>

알스트로메리아, 리아트리스, 아네모네, 라넌큘러스, 프리지아

 

♣서리가 내리기전, 땅이 얼기 전에 심습니다.(9~10월경)

♣저온을 거쳐야 꽃눈이 분화하기 때문에 노지에서 월동시킵니다.(11월~2월)

♣꽃이 피었을 때 잘라서 유리병에 꽂아두면 더 오래 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구근식물은 대체로 꽃이 지고 잎이 마르면 구근을 캐서 보관합니다.

♣특히 잘 무르는 경우 장마철이 되기 전에 캐서 보관합니다. 튤립이나 알리움.

♣수선화, 히아신스, 스노우드롭, 크로커스, 무스카리, 백합류는 캐내지 않고도 월동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나리 등 건조에 약한 경우는 캐지 않고 땅속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근식물 보관은 장마철에 습해서 썩거나 겨울에 얼지 않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점은 자생 구근식물과는 다른 점인데요, 자생 구근은 우리나라에 적응해서 살아남은 것들이라 기온이나 습도에 따른 특별한 관리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 구입했거나 오래된 구근은 곰팡이나 벌레알 등의 오염물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소독을 해줍니다.

썩거나 물러진 부분을 칼로 도려낸 후 물과 락스를 1000 : 1 정도로 희석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심을 때 흙의 조건>

물빠짐이 좋으면서 영양분이 많은 토양에 심습니다.

기본 비료 N(질소), P(인), K(칼륨) 중 꽃을 피우는데 도움을 주는 비료가 P(인)이기 때문에 인산질이 많이 들어간 배양토를 선택하거나 인산질이나 골분비료를 추가해 줍니다. 

 

다음으로 심는 깊이가 구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구근 크기의 2~3배 깊이에 심습니다.

구근식물에 따라 심는 깊이와 개화 시기의 차이점을 알면 한곳에 심어서 연달아 꽃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재 깊이>

7.5cm : 스노우드롭, 크로커스, 무스카리

10cm : 스노우플레이크, 글라디올러스(추식)

12.5cm : 히아신스, 수선화

15cm : 튤립, 알리움, 다알리아(추식)

20cm : 백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