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와 친해지기

틀니 진행과정 입니다~~

틀니 환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틀니인데요.

틀니는 남아있는 치아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두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치아갯수에 따라>

1. 완전틀니 :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

2. 부분틀니 : 치아가 남아 있는 경우

 

또 처음 치과에 내원했을 때 치료 계획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가성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걸 잘 반영하고, 현재 상황과 건강보험가능 여부를 잘 살펴서 계획을 짜게 됩니다.

 

 

환자가 어떤 걸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계획이 크게 바뀔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본 틀니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는 완전틀니를 하게 됩니다.

모든 치아, 잇몸을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게 됩니다. 틀니와 잇몸이 압력(표면장력, 음압)에 의해 붙어있게 됩니다. 잇몸상태(잇몸뼈 유무)에 따라 틀니가 잘 붙어있을 수도 잘 떨어지기도 합니다.

 

완전틀니는 흔들리는 치아를 발치하고 진행하는 경우도 많은데, 가능하면 부분틀니를 먼저 사용한 후 완전틀니로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완전틀니를 처음 쓰시는 어르신분들이 불편함에 당황하시는걸 많이 봤습니다. TT

 

부분틀니는 치아와 잇몸은 플라스틱, 고리나 입천장 쪽은 금속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남아 있는 치아에 걸 수 있게 고리가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부분틀니는 남아 있는 치아에 고리를 걸어 잡아주기 때문에 완전틀니에 비해 쉽게 탈락하지는 않습니다. 치아가 한두 개 라도 있어서 부분틀니를 하는 것과 없는 건 차이가 엄청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남아 있는 치아가 안 좋은 경우, 먼저 치료를 한 후 틀니는 마지막에 만들게 됩니다. 치아가 튼튼한게 아니라면 발치,잇몸치료나 신경치료를 해서 크라운을 씌운후 틀니를 만들어야 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또 부분틀니는 남아 있는 치아에 고리를 걸어서 유지하는데, 일종의 지렛대 원리로, 내 치아를 잡고 흔드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고리가 걸리는 치아가 점점 안좋아지게 됩니다.

 

틀니의 진행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작에서 완성까지 여유롭게 한달은 잡는게 좋습니다. 완성하고 나서도 한달은 조정하러 오신다고 생각하시는게 맘편하십니다.

 

첫날, 본을 뜨게됩니다. 틀니 제작 과정 내내 본을 뜨러 오시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3~4일 뒤

둘째날, 환자 구강구조에 맞는 트레이가 도착하면 그걸로 다시 본을 뜹니다.

4~5일 뒤

셋째날, 분홍색 왁스로 잇몸틀이 만들어져 오면 입안에 장착하고 여러가지 수치를 맞춰봅니다. 

4~5일 뒤

넷째날, 치아 배열을 맞춰봅니다. 

4~5일 뒤

다섯째날, 완성된 틀니를 맞춰봅니다.

 

본뜬걸 기공소에 보내면 보통 4~5일 빠르면 3~4일이 걸리는데요, 주말에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한달정도 걸리게 됩니다.

 

완전틀니의 경우는 치아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치아가 어떻게 맞물리게할지, 입주변의 모양을 어떻게 만들어줄지 등을 다 체크하게 됩니다.

치아를 상실한체 오래 계셨던 어르신들을 보면 볼이나 입이 안으로 들어가는걸 볼수 있는데요, 틀니를 만들어주는 건 얼굴모양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틀니 제작시 환자분들이 힘들어 하시는 건 본을 뜰때인데요, 입안에 물컹한 것이 들어가게 되는데 구토반사가 심한 경우 구역질을 하시는 경우가 있으십니다.

4~5분 정도 코로만 숨을 쉬어주셔야 하는데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구요

 

사실 틀니는 완성되고 나서부터 적응하는 기간이 더 고생스러울 수 있습니다. 

 

보통 바로 다음날 아파서 오시는데, 참을성이 있으시거나 시간이 안되면 몇 일 뒤에 오시기도 하구요.

환자분께 적어도 10번은 오셔서 손보셔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원장님도 계십니다.

아무리 잘 만든 틀니라도 실제로 사용할때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을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틀니의 종류와 진행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에는 틀니 주의사항과 보험적용, 임플란트와 결합한 틀니에 대해서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틀니 비용은 건강보험이 안되기 때문에 치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경험상으로는 위아래 다 해서 약 260~300만원 내외 정도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틀니만의 비용이고 여기에 충치치료나 씌우는 비용등은 추가되게 됩니다. 즉 치아가 남아 있는 부분틀니는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나올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