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와 친해지기

임플란트 보철하는 과정입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2~3달이 지났으면 보철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내원하게 됩니다.

뼈이식이나 추가수술을 한 경우는 6개월 이상 걸리기도 하구요.

내 뼈와 얼마나 잘 융합했는지 확인하는 기계가 있어서 그 수치를 측정하게 됩니다.

충분히 잘 붙었다면 2차 수술을 예약을 잡거나 2차 수술을 할 필요가 없으면 바로 본을 뜨거나 예약을 잡게 됩니다.

 

from:오스템 홈페이지

(사진 오른쪽 그림이 일반 치아라면 충치치료후 크라운을 씌우기 위해 치아를 다듬어놓은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공치아를 끼우기 위해서 임플란트(픽스쳐)와 치아를 연결하는 어버트먼트가 필요한데요,

이 어버트먼트를 픽스쳐에 연결하려면 잇몸을 살짝 절개하게 됩니다.

 

절개하게 되면 상처가 남으니 바로 어버트먼트를 끼울 수는 없고 잇몸이 아무는 동안 힐링 어버트먼트라는 걸 1~2주 정도 끼워둡니다. 이게 2차 수술 내용이구요.

 

2주 정도 뒤에 본을 뜨면 다음번에 왔을 때 치아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 치아의 재질은 충치 치료하고 씌우는 크라운 재료와 동일한데요,

임플란트는 내 치아가 남아있는 게 아니니 치아 모양 통째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보통 지르코니아, PFM 두 가지가 있는데,

지르코니아가 강도가 뛰어나고 심미성도 높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재료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전체가 도자기고 PFM은 겉은 도자기, 안은 금속으로 된 재료입니다.

 

다만 보험 임플란트(만 65세 이상)는 기본이 PFM이기 때문에 지르코니아로 하고 싶으면 추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임플란트 보철을 진행하는 방식은 다 동일한 건 아니구요, 치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습니다.

한 번만 본을 뜨면 되는 경우도 있고 임시치아를 해서 1주일 정도 사용한 후 최종적으로 한 번 더 뜨는 곳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은 내 치아가 있는 상태에서 씌우는 것과 다르게 잇몸 위쪽으로 치아 전체를 만들기 때문에 얼마나 내 상태에 잘 맞춰서 만드는지가 중요합니다. 

잘 씹히고 음식물이 끼지 않게 하기 위해 여러 번 조정을 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음식물 끼는 것에 대해 말씀을 하시는데요. 음식물이 옆쪽에서 끼는 건 잘 보완이 안되니 알고계셔야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씹을때, 치아 씹는면 쪽에서 끼지 않도록 치아와 치아 사이를 타이트하게 만드는건 가능하지만 치아 옆면에 틈새로 음식물이 끼는건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치간칫솔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보통 치아를 끼우고 나서 1주일 정도 사용해보고 문제점이 있으면 다시 수정을 해오게 되고 괜찮은 경우 일정한 간격을 두고 검진을 받게 됩니다. 임플란트 검진은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간격으로 검진을 하구요, 문제가 있으면 그전에 연락하고 가시면 됩니다. 

 

당장은 문제가 안 드러나도 몇 달 뒤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때 보철을 수정하기도 합니다.

주로 음식물이 끼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요, 옆 치아의 잇몸상태와 연관이 있어서 당장은 모르다가 나중에 음식물이 낀다거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A/S가 잘 되는 곳이 좋은 치과겠죠?

 

그런 측면에서 임플란트는 치아가 완성됐다고 끝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에 관리나 A/S를 끝까지 잘해주는 곳에 가는 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임플란트를 시술한 곳이 아닌 다른 곳에서 A/S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기존에 시술을 하셨던 곳이 환자분의 상태를 제일 잘 알고 있고 비용적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원래 하셨던 곳에 가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원장님들도 환자분들이 기존에 시술했던 치과가 없어진 게 아닌 이상은 임플란트는 다니던 곳에서 관리하는 걸 권하십니다.

 

임플란트 고정체(픽스쳐,뿌리에해당) 는 반영구적인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구요, 치아에 해당하는 부분은 교체가능합니다. 대부분 나사형태로 돌려서 끼우는 시스템이라 어금니쪽은 치아에 구멍을 만들어 놔서 드라이버로 돌려서 뺐다 꼈다 가능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가 흔들린다고 오시는 분들 대부분은 이 나사가 풀린 경우라 다시 조이게 됩니다.

흔들리는걸 너무 방치하면 나사가 망가질수도 있으니 빨리 가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임플란트에 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제 개인적인 경험이나 근무했던 치과의 매뉴얼대로 설명을 드린 거라서 얼마든지 다를 수 있는 부분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